산행사진방/2022년 산행

주마산~등지리봉~주마산~시루봉~용암산(경북 예천군 감천면, 영주시 안정면, 봉현면)

by 쟈니 윤 2022. 4. 25.

굴미산(192.1m)~동갑봉(249.3m)~주마산(507.5m)~등지리봉(543.3m)~주마산(550.9m)~시루봉(606.9m)~용암산(635.5m)
- 2022. 04. 23(토요일), 맑음
- 나 홀로
- 갈 때 : 청량리역(06:51 출발, 무궁화호) ~ 풍기역(08:59 도착) ~ 풍기인삼시장정류장(09:20 출발, 예천농어촌버스) ~ 천향석송령정류장(09:49 도착)
- 올 때 : 대촌정류장(17:36 출발, 23번버스) ~ 풍기역앞정류장(17:44 도착) ~ 매식 ~ 풍기역(18:57 출발) ~ 청량리역(20:54 도착)
- 산행거리 : 17.78Km(오룩스맵거리), 천향정류장~대촌정류장, 알바포함
- 산행시간 : 7시간 27분(09:53 ~ 17:20)

주마산~시루봉~용암산__20220423_0953.gpx
0.19MB

△ 온맵

△ 오픈맵

△ 구글어스

△ 구글어스1

△ 풍기역사는 공사 중

△ 풍기인삼시장 정류장,  09:20분에 예천 가는 농어촌버스를 탑니다

△ 풍기인삼시장 정류장에 버스시간표,  예천가는 농어촌버스 시간표는 보이지 않습니다

△ 천향석송령 정류장, 이곳에서 산행 시작합니다

△ 석송령,   경상북도 예천군 감천면 천향리 석평 마을 앞에는 오래된 반송이 한 그루 서 있다. 수령이 약 6백여 년이며 높이 10m, 둘레 4.2m, 동서의 길이는 32m이고 그늘 면적이 324평이나 된다고 한다.

그런데 이 소나무는 다른 나무에 비해 좀 특이한 점을 가지고 있다. 그것은 이 소나무가 하나의 인격체로 취급받고 있다는 점이다. 즉 이 나무의 성은 석(石)이요, 이름은 송령(松靈)이며, 이 나무 명의로 토지를 소유하고 있는데 예천군 토지대장에 등재된 등록번호는 3750-00248이라고 한다. 이 대장에 근거하여 종합토지세가 부과되고 또 납부하고 있는 것이다.

이 나무에 대해서는 다음과 같은 이야기가 전해 내려온다.

옛날 어느 여름에 홍수가 져서 풍기골에서 마을 앞 개천으로 떠내려 오던 어린 소나무를 길가던 나그네가 건져 개천가에 심었는데 그 나무가 점점 자라서 크고 우람한 고목이 되었다고 한다. 그리하여 마을사람들이 복을 비는 동신목이 되었다.

1920년대 말 이 마을에 이수목이란 사람이 살고 있었는데 자식이 없었다고 한다. 그는 자기 재산의 절반인 토지 1,191평을 이 나무에 바치면서 석송령이란 이름으로 등기해 주도록 유언을 했다고 한다. 이 유언에 따라 이 나무가 넓은 땅의 주인이 되었고 동네에서는 부자나무라고 불렀다고 한다.

마을사람들은 석송령을 해치면 큰 벌을 받는 것으로 믿고 있으며 매년 음력 정월 열나흗날 자시(子時)에 마을에서 뽑은 축관과 제관이 목욕재계하고 정성껏 동신제를 올린다. 또 석송령 소나무가 소유한 토지에서 나오는 수익으로 해마다 이 동네 학생들에게 장학금을 지급하고 있다고 한다.
[네이버 지식백과] 예천의 석송령 (꽃으로 보는 한국문화 3, 2004. 3. 10., 이상희)

△ 들머리과정

△ 정류장과 석송령을 돌아보고

△ 들머리

△ 굴미산,  카카오맵에 표기된 굴미산입니다

△ 249.3봉(동갑봉),   카카오맵에 표기된 동갑봉입니다

△ 꽃뱀

△ 송전탑1

△ 주마산

△ 되 돌아본 주마산

△ 516.2봉(온맵지도 주마산)

△ 송전탑2

△ 주마산

△ 자구지맥 능선

△ 흔적 남기기

△ 가야 할 시루봉~용암산 능선

△ 무릎재

△ 누에머리0.5

△ 데크계단

△ 누에머리

△ 누에머리에서 본 자구지맥 라인

△ 송이바위

△ 히티바위 이정목

△ 멋진 소낭구 길도 지나고

△ 이름이 뭐냐?

△ 거북바위라 하는데

△ 이렇게 봐야 거북바위입니다

△ 시루봉

△ 시루봉에서 본 영주시 전망

△ 히티바위1.5

△ 칠형제바위

△ 상어바위,  나무에 가려 보이지는 않지만 어떻게 보아도 상어는?

△ 입맞춤바위

△ 이정목을 안 보면 둥지리봉을 그냥 지날 수 있습니다

△ 봉화대(둥지리봉)

△ 장독바위

△ 용암정

△ 용암정에서 본 전망

△ 여의주 바위,  용암정 지척에 이정목과 안내판이 있습니다

△ 히티바위 이정목,  뭔가 방향 표시가 잘못 된것 같습니다

△ 용암산

△ 말바위

△ 고분군

△ 423.9봉

△ 봉황대 0.3,   이곳은 알바지점입니다

△ 328.8봉,  423.9봉에서 이곳까지 오느라 고생했습니다

△ 백두대간 소백산 줄기와 풍기읍을 봅니다

△ 대촌 정류장,  풍기역까지 도보로 이동하려 했는데 스마트폰 카카오맵을 보니 하촌 출발17:20 버스가 8분후에 도착한다는 화면을 보고 17:36 이곳을 출발합니다